3.1절 기념행사에서 의례적인 인사말처럼 위안부사과를 일본에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한 일본반응을 소개한  AFP의 3월 2일자 뉴스제목은 이렇습니다. Japan shrugs off South Korean calls on 'sex slaves'. 일본이 한국의 '성노예'에 대한 요구를 무시했다. shrug off, 즉 어깨 한번 으쓱하고 '그래서 뭐' 하고 개무시, 이런 느낌 아닐까요? 댓글들을 보면 서양 사람들은 과거를 잊고 앞으로 전진해라는 내용이 압도적입니다. 이러한 사고가 셔먼 발언의 근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일본은 충분히 사과했다는 댓글들도 보입니다. JAPANTODAY의 댓글 중에는 보상금은 지급되었으니, 박대통령은 박대통령 아빠한테 물어보라며 관련해서 위키피디아 링크도 걸어두었습니다. 

 

 

보상금을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치욕의 역사지만 왜곡되지 않고 제대로 보존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행사에서 읽는 연설문을 통해 말로만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이고 치밀한 움직임으로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처해야 할 때라 생각됩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요? 최대한 증빙자료를 모으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개인적인 증언 이외에 누가봐도 객관적인 자료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일본이 자료 은닉 및 인멸을 했겠지만 그래도 남아있는 것을 철저히 찾는 노력을 정부차원으로 해주길 바라는 것은 부질없는 바람일까요?

 

일본은 이미 보상했다는 댓글이 저것 하나만은 아니었습니다. 이런 댓글들을 보면서 대외적인 역사지키기 노력은 물론 내부적으로도 우리 근현대사를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정돈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대목에서 대한민국 국회의원 이자스민의 한국은 일본을 건드리지 말라며 위안부 기림비 반대의견 역시 신경이 쓰입니다.

 

한국은 역사를 가지고 거짓 주장이나 하며 일본에 돈이나 요구하는 찐따가 되버리는 날이 올까봐 두렵습니다.

 

Japan shrugs off South Korean calls on 'sex slaves'

 

 

월요일 일본정부는 한국이 시각을 바꾸길 바란다고 말하면서 한국 대통령 박근혜의 전시 성노예에 대한 사과 요구에 대해 무시했다.

 

일본 수석 각료 슈가 요시히데는 "우리 입장을 여러번 설명했다. 우리 관점이 이해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위 발언은 2차대전 때 일본 군대에 성접대 여성을 둘러싼 문제를 해결하라는 박근혜의 요구에 대한 반응이다.

 

주류 역사학자들은 전쟁 동안 성노예를 강요당한 여성은 200,000에 달하며 주로 한국여성이나, 중국, 인도네시아, 그리고 기타 아시아 국가의 여성들이라고 한다.

 

동경은 전후 두 나라 관계를 정상화 할 때 사인한 서울과 한 1965년 조약에서 미해결 문제를 모두 해결했고 소위 "위안부"에 대한 별도의 보상을 거절해 왔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일본은 그들의 고통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했고 비정부 단체를 통해 희생자들에게 재정적인 보상도 했다고 발표했으나, 한국은 충분한 사과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양국관계는 최근 몇달 더 긴장이 높아졌다. 일본 국수주의자들이 매매춘은 개인적으로 매춘업자와 어둠의 업자들이 운영한 것으로 일본 군부는 여성들을 속이거나 노예화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캠페인을 확대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비평가들은 국내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대신에 일본에 대한 짜증에 집중시키고 여론을 자극하는데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Critics say Seoul uses the issue to galvanise public opinion and focus irritation on Japan, instead of whatever is happening at home.

 

서울과 동경 관계는 수년동안 얼음이었다. 한일이 공유한 역사 해석의 차이가 주원인이다.

 

아베 신조와 박근혜는 각각 2012년 2013년에 취임한 이후 공식적인 정상 만남이 없었고, 이는 아시아에서 미군의 주요 우방 간의 파트너십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출처

mail online : http://www.dailymail.co.uk/wires/afp/article-2975246/Japan-shrugs-South-Korean-calls-sex-slaves.html

japantoday : http://www.japantoday.com/category/politics/view/japan-shrugs-off-s-korean-calls-for-sex-slave-apology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콴유  (0) 2015.03.28
마요네즈 러버  (0) 2015.03.26
한일의 간극, 친일파 미국인의 위안부에 대한 글  (5) 2015.03.02
일본 CF퀸 우에토 아야  (0) 2015.02.28
일본인 영어 발음의 벽 넘기  (0) 2015.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