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쇄심옥에 이어서 보보경심을 봤다. 그동안 일본 드라마를 보다 중국드라마를 보려니 숨이 차오른다. 10회에서 12회 정도로 끝이 나는 일드는 한편을 내리봐도 그렇게 큰 부담이 없다. 하지만 중드는 보통 일드 회수의 2, 3배로 보인다. 아니면 보겠다고 고른 드라마들이 유독 긴 것인지 모르겠지만 숨차다. 하기사 우리나라 드라마들이 길이로는 만만치 않지.

 

보보경심은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로서 볼만한 중드를 검색해 보면 중화권 이외의 해외에서 인기있는 중국드라마 중의 한편으로 꼽히고 있다.

 

그런데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드라마의 비주얼이 그야말로 대략 난감한데다 같은 인물을 소재로 하는 궁쇄심옥과는 분위기가 너무 달라 적응기가 필요했다. 

두 드라마를 끝낸 지금 보보경심과 궁쇄심옥, 인터넷 상에서 두 드라마의 평가가 엇갈리는 것이 이해가 된다. 

 

 

중앙 : 약희

좌측 밑에서부터 4황자 13황자 14황자

우측 밑에서부터 8황자 9황자 10황자

 

두 드라마 모두 21세기 인물이 강희제 시대로 가서 살아내는 이야기이다. 두 드라마에서 다른 것이 있다면 궁쇄심옥의 청천은 완전한 시간이동으로 주인공이 강희제 시대에서 사는 동안 현대에선 그녀는 실종 상태인 반면, 보보경심에서 과거로 간 주인공은 현대에선 혼수상태의 환자로서, 장효라는 현대 인물이 마이태 약희라는 과거 인물의 몸 속에 영혼만 들어가서 산다.

 

 

좌: 청천, 우: 약희

 

온전히 과거로 이동한 청천과 영혼만 이동을 한 장효는 과거에서 현재로 돌아오는 방법과 강희제 시대에서 삶의 방식을 달리 한다. 

청천은 강희제 시대에 없는 인물로서 무에서 유를 만들어가며 살아내야 했지만, 귀족 아가씨인 마이태 약희의 몸으로 들어간 장효는 마이태 약희에게 주어진 삶을 산다.  

청천이는 과거로 자기를 이끈 통로를 통해 14년마다 찾아오는 천기를 타고 현대로 돌아와야 했지만, 장효는 마이태 약희의 죽음을 통해 현대로 돌아온다.

청천이는 자기가 현대에서 온 인물임을 발설하지 않는 반면에 장효는 13황자와 4황자에게 이야기하는 점도 소소한 차이일 것이다.

 

애정전선도 차이를 보이는데 청천이가 4황자를 좋아하다 8황자에게로 가는 반면, 약희는 8황자를 좋아하다 4황자로 간다는 것.

 

 

보보경심의 약희와 황자들 관계도

 

정리하면 궁쇄심옥이나 보보경심이나 둘다 현대에 사는 처자들이 과거로 가서 강희제의 황자들과 사랑한다는 이야기이다. 결말에서 다른 점이 있다면 궁쇄심옥에선 청천이의 오매불망 정인인 8황자가 과거에서 현대로 옴으로써 그들의 사랑은 진행형이 되지만, 보보경심에선 과거와 현재는 넘을 수 없고 오롯이 두 연인은 서로에게 추억과 그리움으로만 남는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좀 묵직하게 느껴지는 보보경심보다 경쾌한 느낌의 궁쇄심옥이 더 좋다.

 

 

궁쇄심옥 : 현대로 온 8황자와 청천

 

궁쇄심옥의 청천이 그랬듯이 보보경심의 장효도 역사의 대세에는 거스름이 없다. 일본드라마 닥터 진에서도 그랬고 모두들 역사가 바뀌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들 조심스러운 것 같다. 중국이나 일본이나 역사 왜곡의 달인들이면서 왜 그럴까.

 

보보경심 초반엔 마이태 약희가 경쾌하고 귀여웠는데 뒤로 갈수록 진중하고 무겁고 우울해져 보보경심은 볼수록 진이 빠졌다. 그래도 보보경심을 끝까지 볼 수 있었던 것은 14황제에 대한 애정때문이었다. 나도 그렇지만 인터넷을 대략 훑어보면 14황자에 대한 애정들이 컸다. 실제로도 14황자 역의 임경신이 보보경심을 통해 확 뜬 것도 같았다.

드라마 보면서 만약 내가 약희였더라면 황제가 14황자에게 시집보내준다고 했을 때 낼름 황은이 망덕하옵니다 하며 갔을 거다. 그렇다 요약하자면 내게 있어 이 드라마의 미덕은 14황자였다.

 

 

궁쇄심옥과 보보경심 두 드라마를 보고 나니 황자들이 절로 비교가 되었다.

 

 

보보경심의 황자들 :

좌측부터 14황자, 9황자, 8황자(맨앞 정중앙), 10황자(뒷편 얼굴 거의 안보이는 이), 4황자(검은옷), 13황자(푸른옷)

 

우선 태자, 궁쇄심옥의 태자는 느끼하나 일단 못되먹지는 않았다. 그런데 보보경심의 태자는 참 야비한 느낌이다. 외모도 별로지만 극중에서 보여주는 인물자체가 영아니다. 그런 이가 최고 권력을 잡는 것은 극강 불행이다. 태자자리에서 내쫓긴 것이 당연하다.

 

그리고 옹정제 4황자, 인물 특성은 두 드라마에서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나, 배우의 비주얼 면에선 궁쇄심옥의 4황자, 하성명에 한표 던진다. 하지만 연인으로서는 보보경심의 4황자, 오기륭에 한표!

궁쇄심옥과 보보경심에서 보여주는 또 하나의 차이는 전자에서는 강희제가 4황자에게 황위를 물려주지만 보보경심에서는 14황자에게 물려준 황위를 4황자가 강탈한다. 두 드라마에서 4황자에 대한 공통점은 어머니 덕비가 4황자와 14황자를 무지 편애한다는 점이다. 보보경심의 덕비가 4황자에게 더 모질어 보이는데 옹정제에 대한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대목이다.

 

 

좌 궁쇄심옥 4황자, 우 보보경심 4황자

 

8황자는 역시 풍소봉이다. 보보경심의 8황자, 정가영(?)이 제아무리 인기인이라 할지라도 개인적으로는 부담 그 자체다. 거기다 보보경심의 8황자는 이미 정부인도 있고 측부인도 있으면서 약희를 노린다. 하물며 그 측부인은 약희의 언니 약란이다. 거기다 황위를 위해 동분서주한다. 하지만 궁쇄심옥 풍소봉은 아직 딸린 부인들이 없는데다 청천을 향해 무한, 맹목 애정을 쏟는다. 결정적인 차이는 궁쇄심옥 8황자는 청천을 위해 황위자리를 포기할 수 있지만, 보보경심 8황자는 약희는 없어도 되지만 황위자리를 포기할 수 없다. 역사적으로 보보경심이 더 진실에 가까울지 모르겠지만 드라마로 연애의 낭만을 흠뻑 느끼고자 하는 입장에서는 궁쇄심옥의 8황자가 바람직하다.

 

 

좌 궁쇄심옥 8황자, 우 보보경심 8황자

 

9황자와 10황자, 두 드라마에서 모두 8황자와 절친이다. 궁쇄심옥의 9황자와 10황자는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으나 보보경심에선 궁쇄심옥보다는 이 둘의 비중이 있다. 특히 10황자는 약희와 좋은 친구였고 얼빠진 듯하지만 나름 귀엽다. 하지만 9황자는 음습하다. 궁쇄심옥의 9황자보다 더욱 더. 

 

13황자의 경우 두 드라마에서 너무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 보보경심의 13황자가 극중 비중도 크고 인물 호감도도 높다. 궁쇄심옥의 13황자는 완전히 똘마니 스타일로 주인공에게 나쁜 놈이나, 보보경심의 13황자는 4황자의 형제이자 벗이며 조력자로서 주인공 약희에게도 더할 나위 없는 벗이다.

 

마지막으로 14황자, 궁쇄심옥의 14황자는 그다지 시선이 가지 않는다. 그저 엄마, 아빠 사랑많이 받는 선한 청년 정도의 이미지인 반면 보보경심의 14황자는 궁쇄심옥의 14황자보다 입체적이다. 때론 저돌적으로 보이고 때론 능청스럽고 따뜻하다. 약희에 대한 마음도 가장 역동적인 변화를 경험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친근감, 우정, 그리고 애정. 빗속에 꿇어앉아 있는 약희에게 떡을 챙겨주는 달달함, 가끔은 약희에게 화도 내며 따지고 들기도 하지만 약희에 대한 무한 신뢰도 보여준다. 요약하자면 14황자가 최고다.

 

 

보보경심의 러블리 14황자

 

궁쇄심옥과 비교감상하며 보면 더 즐거운 감상이 될 것 같다.

 

OST감상

等你的季节

三寸天堂

一念執着

 

 


보보경심

정보
중국 HunanTV | 시 분 | 2011-09-10 ~ 2011-09-29
출연
오기륭, 정가영, 류시시, 유심유, 임경신
소개
20대 평범한 회사원인 장효(류시시)는 외모가 사랑스럽게 생긴 것 외에는 다른 현대 도시인과 다를 바가 없었다. 장효는 몇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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