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대사량을 높이려면...


살이 잘 찌는 사람도 있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유전이나 체질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기초대사량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말합니다. 같은 양을 먹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칼로리 소모가 빠르지만, 기초대사량이 낮으면 칼로리 소모가 느려 살이 찔 확률이 높아집니다.

평균 기초대사량은 남성 1,700kcal 정도, 여성 1,200kcal 정도이며, 남녀 모두 평균 25세부터 기쵸대사량이 점점 낮아지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체중조절과 관련이 있음이 알려지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하시는 분들이 생겼습니다.


 
근육량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관계있습니다. 근육량이 많을수록 체지방 분해도 더 잘 되고, 따로 움직이지 않아도 근육 자체가 에너지를 소비하여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꾸준하게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잠이 보약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자정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신진대사가 가장 원할한데, 이 시간대에 숙면상태를 유지하면서 하루 6~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합니다. 이는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되지요.

그런데 무작정 많이 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잠을 자면 혈액순환과 수분대사를 저하시켜 몸이 붓기도 하고, 정상적인 지방 분해를 방해하여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홍보배너링크

 

본 글로 블로거가 소정의 사례를 받을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