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중국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요. 그들의 소셜미디어를 정리해봅니다.

 

중국소셜미디어풍경

 

 

시나 웨이보 Sina Weibo (新浪微博 – xīn làng wēi bó)

 

 

중국의 가장 유명한 마이크로블로그입니다. weibo가 마이크로블로그라는 의미이지만 실제로는 sina와 동의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5억 이상의 유저를 갖고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웨이보는 트위터 유저보다 배가 많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하이브리드 같은 웨이보는 팬들과 소통도구로, 홍보 도구로 연예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챗 WeChat (微信 – wēi xìn)

 

 

 

모바일 인터넷 유저의 어마무시한 증가세를 힘입어 위챗은 중국 소셜미디어의 제왕이 되었습니다. weixin이란 문자그대로는 마이크로메세지라는 뜻입니다. 북경이나 상해 지하철에 타면 사람들이 위챗에 여념이 없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위챗은 상태 업데이트, 사진 공유, QR스캐닝, 사람찾기 등의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중국 밖에서도 1억 정도의 사용인구를 갖고 있는 글로벌한 앱이기도 합니다.

 

텐센트 Tencent

 

텐센트는 중국 소셜 미디어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텐센트는 웨이보, 펑요우, Qzone 등을 갖고 있는 중국 최대 온라인 유저랄 갖고 있는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런런 Ren Ren (人人网 – rén rén wǎng)

 

 

 

중국의 페이스북이라고 종종 불리는 Everyone Network는 페이스북처럼 대학생들이 시작했습니다. 런런에서는 실명사용을 해야 합니다.

 

도우반 Douban (豆瓣 – dòu bàn)

 

1억 유저를 갖고 있는 도우반은 영화, 음악, 도서 리뷰 등 문화에 관한 소셜 미디어로 가고 있습니다.

 

디앤디앤 DianDian (点点 – diǎn diǎn)

 

중국의 Tumblr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문 : http://blogs.transparent.com/chinese/a-guide-to-the-internet-in-china-social-media/

 

 

 

 

 

 

'스크랩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중추절 이야기  (0) 2015.09.24
위험한 미녀들  (0) 2015.07.27
예쁜 남자들  (0) 2015.05.10
옛 중국인들의 열혈 공부투쟁기  (0) 2015.04.23
중국의 인기 웹사이트  (0) 2015.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