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가 모국어인 족속들이 몹시 부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영어에 돈을 쏟아부으며 시간을 바치고 있을 때 다른 것을 즐길 수 있어 보입니다. 게다가 자기 나라 말을 할 줄 알 뿐인데 그것으로 세계 어디든 가서 경제활동을 하며 살 수 있지요.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가 복인지 알고 있을까요? 앵글로 색슨들 복받았구나~~!!

 

영어는 게르만어족으로 계통상 연관있는 유럽 언어들이 많습니다. 영어 어휘의 50% 이상이 라틴어 또는 불어에서 기원합니다. 

 

유사한 구조 또는 어휘를 갖고 있는 언어들은 배우기도 쉽고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들이 배우기 쉬운 언어 볼까요.

 

1. 아프리칸스어

영어와 아프리칸스어는 서게르만어족에서 파생된 언어로, 아프리칸스어 'g'가 바흐Bach의 -ch와 비슷하게 발음하는 것만 빼면 아프리칸스어는 영어사용자에게 음성학적으로도 발음도 편안합니다. 아프리칸스어는 동사활용, 성, 대명사가 없습니다. 레고탑 쌓듯이 단어를 쌓아 문장을 만들면 됩니다.

 

2. 덴마크어

말하는 형태때문에 배우기 어려운 스칸디나비어로 구분되지만 문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게르만어 와 어원이 같은 어휘가 많습니다.

 

3. 프랑스어

동사형태가 영어가 12개인데 비해 17개이고, 명사에 성이 있는데다 발음이 어렵지만, 라틴어에서 파생된 어휘는 영어 사용자에게 친숙합니다. 프랑스어는 영어 어휘에 세번째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언어로 다른 로망스어보다 어휘 공통성이 큽니다.

 

4, 이탈리아어

이탈리아어는 읽기 쉽고 뭄법적으로도 전형적 로망스어 구조를 따르고 어순도 비슷합니다.

 

5. 노르웨이어

노르웨이어는 구조적으로 덴마크어에 유사하지만, 발음은 영어 사용자들에게 친숙합니다. 동사형태도 사람이나 수에 따라 변화가 없습니다.

 

6. 포르투갈어

문법적으로는 다른 로망스어와 유사합니다. 포르투갈어는 의문문이 억양하나만으로 해결 됩니다. You love me? 라고만 하면 끝입니다. 발음도 영어사용자에겐 상당히 편안하고 포르투갈어를 익히면 브라질 포르투갈어도 말할 수 있게 됩니다.

 

7. 루마니아어

루마니아어는 라틴어에 가장 근접한 살아있는 언어라고 합니다. 라틴어 문법구조도 많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어휘에 슬라브어 영향이 미치긴 했지만 약 80%가 라틴어를 근간으로 합니다.

 

8. 스페인어

영어사용자에게 발음도 상당히 쉽고, 이탈리아어와 마찬가지로 발음하는데로 쓰기 때문에 철자법도 명확하고 간단합니다. 어원이 달라 영어 단어와 소리가 같아도 뜻이 다르기도 합니다.

 

9.스웨덴어

게르만어족으로 영어와 어휘상 공통성이 있고, 구문도 유사합니다. 모음 때문에 처음 발음익힐 때 조금 어려운 면은 있습니다.

 

 

영어 사용자가 배우기 쉬운 언어는 구문상 공통점이 있는 언어들이었습니다. 그러면 영어 사용자가 배우기 어려운 언어 어떤 언어들일까요.

 

1. 아랍어

인쇄물, 미디어, 온라인 컨테츠를 표현하는 현대 표준 아랍어와 구어 아랍어가 다릅니다. 구어도 지역마다 다릅니다. 거기다 영어 사용자에게 아랍어는 발음도 어렵고, 글자도 단어 위치에 따라 변합니다. 더우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야 하는 점은 영어 사용자의 본능에 반합니다. 불규칙적인 동사도 많고 문법은 복잡합니다.

 

2. 바스크어

British Foreign Office 연구에 따르면 바스크어는 배우기 가장 어려운 언어라고 합니다. 영어와 구문상 유사한 점은 전혀 없고, 문법도 복잡합니다.

 

3. 광동어

광동어는 성조언어로 강세와 억양을 넣어 말하는 영어 사용자에게 어렵습니다. 거기다 성조가 8개입니다.

 

4. 핀란드어

핀란드어는 헝가리어, 에스토니아어와 함께 피노우그리아어족입니다. 게르만어나 라틴어 영향이 전혀 없어 핀란드어 어휘는 영어 사용자에게 외계어입니다. 문법역시 악명이 높습니다. 교착어인 핀란드어는 동사가 접미사가 붙으면서 변화합니다.

 

5. 헝가리아어

독특한 모음(á,é,ó,ö,ő,ú,ü,ű,í)과 자음 덩어리(ty, gy, ny, sz, zs, dzs, dz, ly, cs) 때문에 발음하기가 어렵습니다. 헝가리어 문장구조는 아주 융통성이 있습니다. 접미사가 살짝 변하면 문장의 의미가 달라져 배우기 쉽지 않습니다.

 

6. 일본어

발음은 그럭저럭 배울만하지만 글을 배우는 것은 머리 아픕니다. 겸양어 개념도 쉽지 않습니다. 일본어는 정중함의 정도에 따라 지정된 형태와 규칙을 갖고 있지만 영어에는 겸양이나 친밀함의 정도로 말하는 법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문법도 잡다합니다.

 

7. 나바호어

미군이 2차세계대전에서 암호로 사용한 언어로 유명합니다. 나바호말은 동사 중심이고, 접두사가 어마무시합니다. 군전차 army tank를 나바호말로 하면 chidí naaʼnaʼí beeʼeldǫǫhtsoh bikááʼ dah naaznilígíí 입니다. 나바호어의 또 하나의 특징은 유생성animacy입니다.

 

8. 중국어

중국어는 도해 언어인데다 2만개가 넘는 글자를 갖고 있습니다. 글자를 발음할 때 음성학적 연관성이 없습니다. 성조 언어인 중국어는 성조가 바뀌면 뜻도 바뀝니다. ma라는 소리는 성조에 따라 엄마도 되고 말도 됩니다. 문법은 인도유럽어보다 간단하지만, 구문을 만들어내고 이해하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9. 한국어

처음엔 다른 동아시아 언어비해 아주 쉬워 보입니다. 성조도 없고, 도해 문자도 아닙니다. 한글이라는 매우 논리적인 음성 쓰기 체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읽고 쓰기를 익히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말하고 듣기로 가면 영어 사용자가 인지하기 어려운 독특한 소리들이 있어 쉽지 않습니다. 문법은 더 어렵습니다. 동사가 시제, 법mood, 나이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변화합니다. 일본어처럼 청자와 화자의 관계에 따라 한 문장을 여러 가지 형태로 말할 수 있습니다. 형용사 변화도 다양하게 합니다.

 

 

 

 

 

 

 

 

 

 

 

 

'言語'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어 인터넷 슬랭  (0) 2015.05.07
일본어로 사람들을 어떻게 부를까요?  (0) 2015.05.06
일본어 1인칭 : 보쿠, 오레, 와타시  (0) 2015.04.23
일본어 공부하기 좋은 애니메  (0) 2015.04.19
さよなら의 의미  (0) 201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