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이야기 - 경쟁에서 답을 찾지 않는다

 

핀란드 밖에서 핀란드라는 나라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몇몇 단어 중 하나가 '교육강국'이다.

............

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들은 1970년대 초반 9년 의무교육제를 실시했고, ......핀란드 교육 개혁의 주목적은 교육 기회의 균등성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핀란드인에게 교육 기회의 평등은 당연한 권리이며, 교육의 가치는 이러한 격차를 줄이는 데 있다. 핀란드에서 교육이란 국민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국가의 약속과도 같다.

........보다 나은 행복한 사회를 꾸려나가기 위해 핀란드 정부는 경쟁이 아닌 학생 간의 '협동'에 가치를 두는 방향으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 학생들을 성적으로 줄 세우는 등수 제도를 금지시켰고,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을 낙제시키는 제도 역시 사라졌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든 못하는 학생이든 똑ㄱㅌ은 교실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공부하는 것이 핀란드 교실의 현 모습니다.......

피사는 의무교육을 마친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읽기, 수학, 과학 분야별로 평가된다.

......핀란드가 1위, 한국이 2위를 차지한 2006년 피사 결과가 발표된 후..... 한국의 교육 관계자가 핀란드 관계자를 만나 "허허, 근소한 차이로 저희가 졌습니다."라고 말을 건네자, 상대 핀란드인이 "저희가 큰 차이로 앞섰습니다. 핀란드 학생들은 웃으면서 공부하지만, 그쪽 학생들은 울면서 공부하지 않습니까?"라고 응답했다는 내용이었다.

 

 

핀란드 교육에 없는 9가지

조기교육이 없다, 숙제가 없다, 정기적인 시험이 없다, 등수와 성적표가 없다, 치맛바람이 없다, 학교 간 서열이 없다, 사교육비가 없다, 시간강사가 없다, 권위주의가 없다

 

 

나유리, 미셀 램블린 지음

미래의 창 펴냄

 

 

핀란드하면 떠오르는 것들입니다. 시벨리우스의 핀란디아, 나이트위시, 제목이 생각나지 않는 핀란드 영화 한편의 푸른 기운이 도는 포스터, 카모메 식당, 사우나, 그리고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노키아.

 

겨울 동안 열심히 일하고 여름에 넉넉한 휴가를 즐긴다는 내용이 핀란드 슬로우 라이프에 있습니다. 다자키 쓰쿠루에서도 핀란드에 살고 있는 친구를 찾아갔더니 여름별장으로 휴가를 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여유를 누리면서 살 수 있다라고 읽혀집니다. 세금이라는 댓가를 지불한다하지만 기본권이 보장되는 나라.

 

태어나고 자란 내 나라가 싫고 다른 나라에 자꾸 시선이 가는 것은 남의 떡이 더 좋아보여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핀란드라는 사회가 속속들이 완벽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국가적으로 모든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을 지향하는 핀란드가 나빠보일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밑줄긋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포에서 문명까지  (0) 2015.04.01
핀란드 슬로우 라이프  (0) 2015.03.25
중국, 세계로 가다  (0) 2015.03.03
신경림 기행시집 길  (0) 2015.02.24
가장 사소한 구원  (0) 2015.02.10